벤치마케팅 성공사례,벤치마케팅 하는 법 6가지,벤치마케팅의 뜻
벤치마케팅의 뜻
벤치-마ː킹, benchmarking
명사
- 기업이 우수한 타기업의 제품이나 기술, 경영 방식을 배워서 응용하는 일. 미국 기업에 처음 도입되어 다른 나라에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경영 수법임.
벤치마케팅 성공사례
노브랜드 상품 역시 이마트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할인점과 SSG닷컴 등을 통해 판매 중인 노브랜드는 지난해 상품 매출이 30% 늘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좋은 제품이 입소문을 타면서 젊은 고객 발길을 마트로 불러온 핵심 유인이 됐다.
<이마트 노브랜드 BI>
해외 수출 첨병 역할도 했다. 이마트는 필리핀과 몽골, 중국 등 20여개 국가에 노브랜드를 수출했다. 수출액은 2015년 20억원에서 지난해 115억원 규모로 늘었다. 2019년에는 필리핀 마닐라에 노브랜드 해외 1호점도 열었다. 현지 유통업체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상품을 공급하고 운영 로열티를 받는다. 현재 총 4개 노브랜드 전문점을 필리핀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마트의 골칫거리였던 전문점 사업도 노브랜드 중심으로 재편되며 청신호가 켜졌다. 가맹점이 늘고 규모의 경제가 갖춰지면서 수익 개선에 탄력이 붙었다. 노브랜드는 지난해 1분기 25억원 흑자 전환한데 이어 4분기까지 꾸준히 수익을 냈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커피 회사가 아니라는 얘기가 있다. 단순히 커피 음료만을 파는 곳이 아니라는 뜻을 의미하는데, 스타벅스가 커피라는 상품을 문화로 승격시켜 판매한다는 것이다. 인스턴트 커피에 익숙했던 우리나라 커피 문화를 스타벅스는 원두커피로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일조했다. 해외에서 원두와 인스턴트 비율이 7대 3이라면 우리나라는 거꾸로 인스턴트 비율이 훨씬 높았다. 그러나 스타벅스는 밥보다 비싼 커피를 마시는 게 사치라고 생각했던 소비자들의 생각을 바꾸어 나갔다. 소비자들은 스타벅스에 들러 커피 한 잔을 사면서 단순한 커피 음료 뿐 만 아니라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시간과 공간, 스타벅스라는 브랜드가 주는 자부심을 구매하는 것이다.
벤치마케팅하는 법
일찍 시작하기
최고가 되고 싶다면, 벤치마킹을 시작하기에 너무 이른 시기란 없습니다. 경쟁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분야와 방법을 아는 것은 목적지로 가는 지도를 얻는 것과 같습니다. 지도를 빨리 손에 넣을수록 반응적인 자세에서 전략적인 자세로 더 빨리 전환하고 완벽의 길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의 절반은 출발선을 그릴 위치를 아는 것입니다. 진행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얼마나 멀리 왔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측정 시스템이나 도구를 마련할 시간을 가지세요.
타임라인 만들기
경쟁업체 조사, 개선의 여지가 있는 곳 분석 및 변경 사항 구현까지, 벤치마킹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일반적인 계획 주기를 반영하는 기간 내에 완료할 수 있는 조사와 활동으로 벤치마킹의 범위를 제한하세요. 대부분의 회사에서 이 기간은 한 분기 또는 90일입니다. 이렇게 하면 분기 초에 경쟁업체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분석하고, 변경 사항을 구현하고, 다음 분기를 계획하기 전에 그 결과를 회사에 다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비교 대상 그룹 선택하기
조사 대상인 회사는 무엇보다도 우수성을 보여야 합니다. 그러나 위치, 규모, 산업, 제품 카테고리 및 비즈니스 모델은 전부 목표에 따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성과가 귀사와 가장 유사한 회사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목표라면 비교 대상 그룹을 동일한 업계로 제한하세요. 그러나 다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관점을 얻고 팀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도록 하려는 경우 다른 업계의 회사를 조사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른 업계 살펴보기
가장 인상적인 배울 점 중 몇 가지는 해당 업계 외부의 회사로부터 얻게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접근 방식은 문제를 시작한 다음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다른 업계를 브레인스토밍하되 극단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설문조사에 응하거나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패스트푸드 체인이나 병원의 접근 방식을 살펴보세요. 전자는 고객을 현재 참여시키는 방법, 후자는 고객의 상황에 따른 세심한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입니다.
의미있는 메트릭을 고수하기
고객 지원 조직의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에서 조사해야 할 세계적 수준의 고객 지원을 정의하는 메트릭을 전체적으로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벤치마킹 조사를 업계 전반에서 표준으로 삼는 몇 가지 메트릭 또는 요소로 제한하세요. 그렇게 하면 항목별로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하기 전에 팀원들과 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방법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영 개선에 집중하기
Marshall Goldsmith는 "여기까지 오도록 해준 것이 목표까지 데려다 주지는 않습니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목표가 명확해졌다면 메트릭 자체 대신 팀의 운영으로 초점을 옮기세요. 통계는 개선할 수 없지만 이러한 통계를 이끌어내는 기술, 프로세스, 인력 및 전략은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