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글

DSR 조기 적용 분할상환 학대 40% 뜻 규제 이유 계산기

이슈녀 2021. 10. 28. 08:12
반응형

DSR이란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원리금 비율을 뜻하는 지표다. DSR 규제는 대출자의 상환능력에 초점을 맞춰 모든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연 소득의 일정 비율 이하로 억제하는 것이다. 쉽게 DSR이란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원리금 비율을 뜻하는 지표다.

 

 DSR하는 이유?

정부가 26일 가계부채 보완대책을 발표한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가계 부채의 강력한 관리를 위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강화 등 상환 능력에 초점을 맞춘 대책을 내놓을 전망이다.

 

 

 

 

 

 

총 대출 2억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적용 시기를 앞당겨서 내년 1월부터 총대출 2억원이 넘는 대출자에 대해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DSR 면제

 

연소득이 1억원인 사람이 DSR 40% 규제를 받는다면 4000만원 이상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넘어서는 대출이 불가능하다. 주담대,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 카드론 등이 모두 포함된다

빚 갚는 순간부터 DSR 대상서 제외이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DSR 계산기

http://xn--989a00af8jnslv3dba.com/dsr 

위에 있는 링크로 DSR계산기홈페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계산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

DSR(Debt Service Ratio)은 DTI보다 더 강화된 지표로, DTI가 기존 대출의 이자 상환부담만을 대상으로 계산했던 것과 달리 DSR은 원리금 상환 부담까지 감안하여 계산합니다. 차주단위 DSR이 적용되는 경우 기준 비율은 40%입니다.

 

주의사항보여지는 모든 입력값은 필수 값입니다. 일부 값을 넣지 않고 계산할 경우 부정확한 결과가 도출됩니다.
신DTI, DSR의 부채산정 방식(부동산위키 - DSR 부채산정방법)에 따른 구체적인 계산법은 금융회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비율은 각 금융회사의 전산 시스템으로 조회를 해보아야 합니다.

반응형